라이프 my life/이런저런

book.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by. 알랜 피즈. 바바라 피즈

uchonsuyeon 2020. 3. 12. 19:32
728x90

방법을 목표로 알고 살았다니

 

자기 계발서를 꾸준히 읽는 것은, 모르는 것을 찾기보다는 내가 알고 있는 것에 대해 다짐을 받는 행위이다. 정리되어 있는 생각들을 책을 읽으면서 갈무리하고 다지면서 정말 내 것으로 만든다.


요즘에 읽는 책 중 <끌어당김의 힘>에 대한 책이 많았다. 요즘이라고 해봐야 근 1년을 말하는데, 어찌 보면 좀 오래된 것일 수도 있다. 어찌어찌 읽어서 내용을 확인해보면 <끌어당김의 힘>에 대한 저자 각자의 해석과 그 타당성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예전에 읽었던 <시크릿>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굉장히 허무맹랑하다고 생각했다. 한편으로는 아무 생각 없이 따르고 싶으면서 반작용이 일어나다 보니 온전히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
나이가 드는 데 장점을 꼽자면, 시강의 다양화다. 

이 책은 <목표 설정><메모>에 대해 그 중요성을 쉬운 예시들을 들면서 보여준다. 자신이 행해서 실용적이었고 어떤 좋은 결과를 내었다면서 그것의 방법과 원리에 대해 차분히 이야기한다. 무릎을 탁 치면서 생각의 전환을 갖는 부분이 있어 기록하게 되었다.


메모가 중요한 것은, 온몸의 근육을 쓰면서 한 번 더 각인시켜주니까 중요하다. 
   메모를 하면 많은 세포 근육과 신경들이 움동을 하면서 각인이 된다고 한다. 

목표를 적는다는 것은, 우선 자잘한 목표일지라도 적어나가면 앞서 말한 각인 효과까지 더해져서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들을 자연히 따라온다는 것이다.


<목표>란 무엇인가? <방법>은 무엇인가?

여기에서 중요한 깨달음을 얻었다. 
매일 무언가를 하기 위해 하루하루의 목표를 세운다. 그것은 정말 목표일까?
영어 문장 5개를 쓰는 것이 목표일까?

아니다. 그것은 방법이다.
정확한 목표는 <영어를 잘하고 싶다.> 아니 이것도 구체적인 목표가 아니다.

< 원어민과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싶다.> 아니 이것도 구체적이지가 않다.

< 1년 안에 ......에서 원어민과 대화하면서 자유롭게 대화하고 싶다.> 혹은 <1년 안에 한 권의 ......영문 책을 막힘없이 읽고 싶다.>와 같은 구체적이면서 명확한 목표가 목표이다.  ( #돈의신에게사랑받는3줄의마법 도 참조바람!, #될일은된다 책도 참조바람!)

나는 목표와 방법을 혼동하면서 살아온 것이다! 

​꿈에 마감을 정하면 목표가 된다
    마감이 없는 꿈은 그냥 '꿈이다. 

지금 당장 시작하자. 적당한 시기란 없다. 
    1년 후 나는 오늘 시작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게 된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하겠는가? 
    후회 하지 않고 사는 편이지만, 문득 생각해본다. 내가 이것을 1년전에 시작했다면 더 나았을 거라는 것을, 그리고 1년 전에 시작해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들 말이다. 캘리그래피를 1년 반전에 배우기 시작한 것과 민화를 배우기 시작한 일은 정말 잘한일이다. 1년 뒤의 나에게 미안하지 않으려면 지금 시작해야한다. 쌓이는 힘!! 

남에게 휘둘리지 않을 결심이 필요하다.
    영어로 유명한 유수연 강사가 심사임당 유튜버와의 인터뷰에서도 한 말이 있다. 남과 상의하지 말라고. 그 때에는 이해가 가지 않아서 생각만 갈무리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과 내 경험을 비추어 생각해보니 그렇다. 남의 시선에 맞춰 생각하고 이야기를 듣는데 좋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내 인생의 이야기를 쓰면서 남에게 펜을 넘기지 마라'라는 말이 크게 공감이 되었다. 

습관은 생산적인 방향으로 / 버릇 바꾸기
    나무에 앉은 새는 나뭇가지가 부러질까하는 걱정따위는 하지 않는다. 새가 믿는 것은 나뭇가지가 아니라 자신의 날개이기 때문이다. <-- 정말 와닿은 말이였다. 생각의 전환이 되었다. 내가 제대로 갖추어져있다면 주변환경의 변화에 민감해지지 않으리라. 
    부정적인 습관을 긍정적인 습관으로 대체한다. 그리고 부정적인 사람을 가까이 하지 않는다.  시간과 꿈도둑을 멀리한다. 

확율게임
    굉장한 생각의 전환을 준 장이였다. 80/20읠 파레토 법칙을 생각한다. 1/4확율이라면 4번만 도전하면 1의 확율이 생긴다. ! 
    상위 소수(20%)가 가치의 대부분(80%)을 창출한다. 
    20%의 노력으로 80%의 결과를 얻도록 한다. 

그 외에 웃음이 만병통치약/ 두려움과 감정 극복 등 생활과 감정관리 대해 글이 나누어져 있다. 


책만큼 좋은 스승이 없다는데, 이 책에 올해 좋은 스승상을 수여하도록하겠다. ㅎㅎㅎ 놓치거나 틀에 박혀버리는 생각을 깨부스는 계기가 된 책이였다. 긍정적이라기 보다 '기발하게' 사물과 현상을 바라보고 뒤집을 수 있어서 즐거운 책이였다. 나도 그런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과거형이 되려고 하는 걸 롤백해줘서 좋다. 굳굳 

728x90